본문바로가기
소식

[2023 FIRE EXPO] 탱크테크(주), "진화한 전기차 화재 대응장비 선보여"

작성일
2023.09.12 11:15
조회
1,007

[2023 FireEXPO] 탱크테크(주), 이동식 넘어 고정식까지… 진화한 전기차 대응 장비 

 

[FPN 최영 기자] = 탱크테크(주)(대표 주광일, 김영한)는 한층 진화한 전기차 화재진압장치의 모습을 공개했다.

 

탱크테크의 전기차 화재진압장치는 사고 현장에서의 효과적 대응을 위한 ‘이동식’과 전기차 주차장에 고정해 활용할 수 있는 ‘고정식’ 등 두 가지 형태로 구분된다.

 

이 제품의 가장 큰 특징은 차량 하부 배터리 케이스에 직접 구멍을 뚫어 물을 직접 방수할 수 있다는 점이다. 소방호스를 연결한 후 차량 아래로 기기를 밀어 넣은 뒤 수압을 이용해 차량 하부 배터리 케이스에 구멍을 뚫고 물을 주수하는 방식으로 작동한다.

 

40A 소방호스를 연결해 약 6bar 정도의 압력으로 수원을 공급하면 천공과 방수 기능이 함께 실행된다. 배터리 케이스를 천공하는 시간은 짧게는 10초, 길어도 5분 내외로 가능하다.

 

특히 이번 전시회에선 이 장비를 주차장이나 충전소 하부에 고정 설치할 수 있도록 고안한 시스템을 소개했다. 천공 방식의 화재진압 장치를 활용한 무인자동 소화시스템인 셈이다.

 

주차장 내부에 설치가 가능하도록 컴팩트한 크기(1200x530x190)로 제작된 이 시스템은 평상시에는 바닥에 안착한 상태로 설치된다. 하지만 화재가 발생하면 자동으로 문을 열어 상승하면서 차량 하부 면 배터리 케이스를 뚫어 내부로 소화수를 공급한다. 작동을 위한 소화수 공급을 위해 필요한 시간은 불과 20초 안팎이라는 게 관계자 설명이다.

 

김영한 대표는 “전기차 충전소 등에 불이 났을 때 화재를 감지하고 자동으로 화재진압을 논스톱 진행할 수 있는 시스템 개발을 모두 완료하면서 전기차 화재를 걱정하는 다양한 현장에 진압장치 기술을 공급할 수 있게 됐다”고 말했다.

 

최영 기자 young@fpn119.co.kr

<저작권자 ⓒ 소방방재신문 (http://www.fpn119.co.kr)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>